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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시교육청, 학교 안전 종합 지원 대책 발표[굿뉴스365] 세종시교육청은 12일 안전한 학교 환경조성을 목표로 맞춤형 안전교육 추진 및 학교안전체계 강화 등 ‘학교 안전 종합 지원 대책’을 발표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날 대회의실에서 가진 브리핑을 통해 ▲안전 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공동체 맞춤형 안전교육 추진 ▲각종 안전사고 예방・대응을 위한 학교 안전 체계 강화 ▲안전한 학교 환경을 위한 기반 구축 등 학교안전 종합 지원 대책의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세종시 모든 학교가 여러 유형의 안전사고를 능동적으로 예방하고 안전 감수성이 살아있는 학교가 될 수 있도록 맞춤형 안전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학교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안전사고를 유형별‧시간별로 통계화하고, 이를 맞춤형 안전교육 자료로 구성하여 매월 1회 이상 학교에 제공할 예정이다. 전체 교직원을 대상으로 15시간 안전 관련 연수를 이수하도록 지원하여 교직원의 안전 역량을 강화한다. 최근 시민들의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은 전동 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PM)에 대한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교육청과 세종경찰청 자전거 순찰대가 협력하여 관내 중‧고‧각종학교 중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교육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또한, 학생들이 흥미를 갖고 다양한 안전체험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2024년 4월 16일부터 17일까지 교육청과 시청이 협업으로 제10회 어린이 안전체험교실을 진행한다. 안전 체험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하고 실생활 연계 안전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성장단계별(영유아-아동기-청소년기)로 5세부터 고등학생까지 특성에 맞는 생존수영 등 더욱 다양한 실생활 연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올해 처음으로 수능 후 고3 학생과 연중 기숙사 거주 학생을 대상으로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추진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재난 상황 시에 학생이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대응능력 향상과 실제상황에 대비한 훈련을 위해 ‘학교현장 재난유형별 교육훈련 매뉴얼’을 지속해서 보급한다. 또한, 교육시설 ▲정기 안전점검 및 재해취약시설 안전점검 ▲3종 시설물(조치원대동초 등 24교) ▲노후건물(조치원대동초 등 16교) 40년 경과 이후 4년 주기 정밀점검을 실시하여 자연재난, 주변 지반변동 등에 대한 붕괴 위험에 대비한다. 이후 새로 구축된 교육시설통합정보망 시스템에 세종시 관내 모든 학교의 안전점검 결과를 등록하여 체계적인 이력 관리를 할 계획이다. 관계중심 생활교육 실천학교 실천학급 운영, 교원대상 역량 강화 연수, 생활교육 도움자료 개발 및 보급, 학생 참여형 학교폭력 예방 공연 등을 추진한다. 지역사회 전문기관과 연계한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교육, 성교육 수업 우수사례 나눔집 배포, 성희롱・성폭력 신고센터 다양화 등을 추진하여 성희롱, 성폭력을 근절하고 예방할 에정이다. 특히 최근 5년 동안 학교급식 식중독 사고가 1건도 발생하지 않은 만큼 올해도 이러한 우수한 경험을 바탕으로 안전하고 위생적인 급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급식기구 현대화 사업, 학교급식 식재료 안정성 검사 강화 등을 실시한다. 아울러 안전한 학교환경을 위한 기반을 지속 구축한다. 등하굣길 위험요인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통학로 안전지킴이 예산을 전년 대비 약 1억 원 증가한 5억 8백만 원으로 증액 편성하였으며, 운영을 희망하는 모든 관내 유치원과 초등학교 66개 학교에 통학로 안전지킴이 총 115명을 배치했다. 외부인 출입 통제 강화를 위해 유‧초‧중‧고‧특수‧각종학교 149개 학교에 배움터지킴이 216명을 적절하게 안배했고, 17개 초등학교가 녹색어머니회를 구성하여 등굣길 교통안전지도활동, 학교별 자체 교통안전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자녀 등하교 안심알리미 서비스를 초등학교 52개 학교 7,286명 학생을 대상으로 무상 지원하고 있고, 깨끗하고 안전한 어린이 놀이시설 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모래놀이터 소독 연 2회 실시한다. 지진에 대비 학교시설 내진보강 대상시설에 대해 모든 보강 사업을 완료하고, 세종고등학교 후동은 개축을 위해 철거공사를, 전의초등학교 씨름장과 소정초등학교 교사동은 내진보강 공사를 완료하였으며, 향후 신설되는 모든 교육시설에 내진설계를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학교에 인건비, 물품비 등 청소위생관리비 지원 금액을 전년 4억3백만원에서 올해 5억3천8백만원으로 증액하여 더욱 쾌적한 학교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관리감독자, 근로자 총 1,780여 명을 대상으로 산업안전보건 교육 등을 실시하여 안전‧보건의식을 확립하고, 위험성평가 등 산업안전보건 조사를 수시로 실시하여 기관의 유해 및 위험요인을 사전에 파악하고 개선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아이들이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계속 노력하겠다”며 "모든 학교가 안전하고 행복한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공감하는 쾌적하고 안전한 학습 여건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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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청, 올해 통학차량 35개교 총 58대 배치‧운용[굿뉴스365] 세종시교육청은 읍면지역 학생의 통학 불편 해소 등을 위해 2024학년도에는 35개교에 총 58대의 통학차량을 배치·운용할 계획이다. 정광태 교육행정국장은 27일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2024학년도 학교 통학차량 운영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시 교육청은 세종시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통학차량 운영 체계 정비가 요구됨에 따라 ▲통학차량 제도적 근거 마련 ▲읍면동 통학차량 효율적 운영과 통학권 보장 ▲현장체험학습 차량 지원 확대 ▲관계기관 협력체계 구축 등 ‘통학차량 운영 체계 정비를 위한 4대 핵심 추진과제’를 추진할 방침이다. 먼저 통학차량 운영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학생 통학 지원 조례를 제정했다. 이를 통해 통학 지원의 범위를 동지역뿐만 아니라 읍면지역 소재 학교까지 확대하고, 통학 지원의 정의를 통학차량 운영과 통학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는 것까지 모두 포함하여 교통수단의 의미를 확장했다. 다음으로 통학차량 운행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중복 및 단거리 운행노선을 적정하게 편성하여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학교 간에 차량 규모(대형↔중형)를 적정하게 조정하여 배치하고, 임차 통학차량을 지난해 48대에서 올해 41대로 총 7대를 감차한다. 이로써 약 3억 5천만 원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것으로 예상된다. 인근에 소재한 학교를 대상으로 운영 중인 통학차량 공동 운행을 오는 3월부터 기존 1곳에서 3곳으로 확대 운행할 계획이다. 2024학년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으로 우선, 노후된 관용 차량 9대를 전기차로 교체할 계획이다. 예산은 41억2600만원이 소요될 예정이다. ‘대기관리권역법’ 제28조제1호(’24.1.1.시행)에 따라 어린이통학버스에 대한 경유 자동차의 신규 등록이 제한됨에 따라, 친환경 차량인 전기 어린이통학버스 중형 8대와 대형 1대를 교육청에서 일괄 구매키로 했다. 이후, 교체 조건에 도달하는 관용 통학차량에 대해서도 예산을 확보하여 전기차로 교체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읍면지역 통학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1,000원 택시’ 사업을 ‘세종중학교’를 대상으로 3월부터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1,000원 택시’는 1일 택시요금에서 ‘1,000원’은 개인이 부담하고 나머지 금액은 교육청에서 부담하는 사업이다. 이는, 보건복지부 협의를 거쳐 연간 법정 수업일수 190일에 대해 등교 시에 지원하며, 시범 운영 예산액으로 2,850만 원을 확보했다. 대상자 선정기준은 세종시에 거주하는 학생으로서 학교 소재지와 학생 거주지가 다른 읍·면인 경우에 한하며, △거주지에서 학교까지 편도 5km 이상 △등교 시간대에 이용하는 노선버스 배차간격이 1시간 이상 △대중교통(버스) 이동시간이 30분 이상의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다만, 노선버스 배차간격이 1시간 미만이더라도 거주지에서 가까운 정류장까지 도보 이동 20분 이상 소요되면 신청할 수 있다. 지난 21일 개최된 학생통학지원심의위원회 심의 결과, 연서면, 전동면 등 면지역 거주 학생 6명이 대상자로 선정됐다. 아울러 현장체험학습 차량의 지원 역할을 정립하고 업무 처리 기준을 마련하여 현장체험학습 차량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공동활용 지원 차량을 기존 12대에서 17대(특수학교 차량 5대 포함)로 확대하고, 공동활용 지역 권역을 전체에서 인근 학교로 설정하여 공차운행을 최소화하며 지원 횟수를 늘려나갈 예정이다. 학교에서 안전체험교육원과 진로교육원 체험 시에 학생 체험학습 통학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체험학습에 필요한 임차차량까지 연 733회 가량 지원할 방침이다. 또한, 관용 통학차량의 공동활용 승인 권한과 운전원 여비 지급 업무를 학교에서 교육청으로 이관함으로써 일선 학교의 업무부담을 경감시키고, 시스템 정비를 통해 학교 현장의 소통창구를 일원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안전하고 원활한 통학 지원을 위해 시청 등 관계기관, 지역사회와 함께 소통과 협력의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정광태 국장은 "세종시 모든 학생이 더욱 건강하고 활기차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 교육공동체 모두 함께 통학차량 지원과 환경 조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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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 맞춤형‧미래교육에 ‘방점’[굿뉴스365] 세종시교육청은 올해 맞춤형 교육 실현, 미래형 교육환경 조성 등 5대 정책 목표의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3대 핵심 정책과제 추진에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3대 핵심 정책과제로는 ▲기초‧기본 학력 강화 ▲방학 중 아이들의 성장 지원 ▲교육활동 중심 학교 구현 등이다.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조직운영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학교 자치를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25일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세종교육 주요업무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우선 기초‧기본학력을 새롭게 해석하고 다지는 원년으로 계획, 학생 특성 맞춤형으로 지원하고 정다움 통합진단지원시스템을 운영한다. 수업 내 기초학력 보장 지원을 위해 정다움학습지원튜터제를 신설하고, 53개 학교 대상으로 초등 두드림학교를 전면 시행하며, 중등 두드림 클래스를 24개 학급으로 확대한다. 특히 초3, 중1학년을 ‘책임교육학년’으로 정하고 경계성지능‧읽기곤란‧복합부진 등 학습지원 대상 학생의 비율을 20%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방학 중 아이들의 성장 지원’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현재 겨울방학 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 비율은 70.4%로 참여 학생들에게 통학과 중식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세종의 모든 학교가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다하는 학교 자치를 실현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폭력 ▲학교 공간 ▲교육활동 보호에 대한 3대 학교 안전망이 조성된 학교를 세종 미래학교로 규정하고 학교교육지원센터를 재구조화하고 확장하는 것을 골자로 7월 중 조직개편을 준비한다. 다음으로 5대 정책 목표별 2024년 달라지는 세종교육으로는 ▲맞춤형 교육 실현 ▲미래형 교육환경 조성 ▲학습권 보장 교육복지 실현 ▲안전하고 건강한 교육생태계 조성 ▲교육자치‧교육행정 추진 등이다. 시교육청은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시작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지역교육과정인 세종창의적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되도록 한다. 먼저,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육과정, 수업, 평가 등 영역별로 나뉘어 있던 지원단을 통합하여 운영하고, 연수, 워크숍, 수업 컨설팅 등을 밀도 있게 지원할 예정이다. 초등학교에서는 2025학년도 3~4학년부터 도입되는 학교자율시간을 위해 성취기준을 재구조화하여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중학교에서는 3학년 학생들에게 고등학교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등 중‧고 연계 진로 집중 학년 운영을 더욱 강화한다. 나아가 11개 교육청과 공동으로 ‘AI 교수학습 맞춤형 플랫폼’을 지속해서 구축하고, 플랫폼 안에 수요자 맞춤형 ‘학생성장발달데이터 통합 관리 시스템’을 운영할 계획이다. 2025년 3월에 개교하는 (가칭)캠퍼스고등학교 TF팀을 조기에 구축하여 개교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사회중점 훈민‧미술‧체육중점 정음‧과학중점 창제 3개 과정의 캠퍼스고등학교 교과 중점 과정 운영을 위해 교사 배치, 시설 구축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한다. 또한, 실시간‧쌍방향으로 운영이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과 스튜디오를 구축하여 학생 과목 선택권은 더욱 확장한다. 특히 대입 제도에 대한 학생과 학부모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입학사정관 출신 ‘대입지원관’을 선발하여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안교육 위탁기관 늘벗학교를 2024. 3. 1.자 각종학교인 ‘세종 늘벗학교’로 전환하여 학업중단 위기학생의 교육기회도 보장한다. 다음으로 초등학교 1~2학년 학급당 학생 수 20명 배치 정책을 지속 추진하고, 유치원 학급당 원아 수도 1‧2생활권과 읍면지역 만5세20명, 3‧4생활권 만4세18명, 만5세21명으로 지난해보다 1명씩 추가로 감축‧배치할 예정이다. 2027년부터 5-1 생활권 스마트시티에 설립 예정인 6개 스마트학교(유2, 초2, 중1, 고1) 설립의 지속적인 추진하고 미래형 학교 모델의 표본을 제시하기 위해 교원 및 전문직 25명의 실천자문단을 구성하고, 국토교통부와 LH 등 유관기관과 협력하며 미래학교 선진지 탐방 등을 추진하여 세종형 스마트학교 모델(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세종 교육국제화 특구를 통해 ‘세계로 넘나드는 배움’의 기회를 풍부하게 제공한다. 기존 세종 국제청소년포럼과 국제교류 협력학교를 초‧중‧고 45개 학교로 확대하고, 시청과 협업을 통해 8월 중 읍면지역 중‧고등학교 학생 대상으로 해외 현장체험학습을 새롭게 추진한다 우선, 읍면 통학환경 개선을 위해 올해부터 ‘1,000원 택시’를 세종중학교 대상으로 시범 운영하고, 등하교 통학버스 공동 운행을 기존 1곳(전의초-전의중)에서 3곳으로(전의초-전의중, 금남초-금호중, 대동초병설유-도원초병설유) 확대‧운행할 계획이다. 또, 기초생활수급자 가구당 학생 교육급여 지원 금액을 초등학생 46만 천원, 중학생 65만 4천원, 고등학생 72만 7천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중‧고등 모든 학생의 교복 지원 상한액을 33만 5천 8백 2십원으로 약 6.7% 인상하여 지원한다. 아울러 유보통합이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됨에 따라, 이번 1월에 새롭게 구성된 유보통합 전담팀과 지자체, 시의회 등 관계기관 협업을 통해 행‧재정 통합 기반을 마련하고 영유아교육 및 보육 업무가 차질 없이 이관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통학로 안전지킴이 예산을 전년 대비 24.7% 증액한 5억 8백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안전행복버스를 신규 제작하여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한다. 올해 처음으로 수능 후 고3 학생과 연중 기숙사 거주 학생을 대상으로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관내 모든 학교가 비만예방, 정신건강, 약물오남용예방 등 건강증진실천학교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예산을 교부하고 학교 특색에 맞게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다양한 방과후 프로그램 운영, 소인수단위 학생 맞춤형 방과후 무상 지원한다. 마을교육 지원센터와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학교-마을 연계 원클릭시스템을 구축하여 학교와 마을을 잇는 세종마을교육생태계를 구현할 계획이다. 특히, 교육활동중심 학교를 만들기 위해 조사 경력이 있는 퇴직 교원이나 퇴직 경찰 등 상근직 4명, 위촉직 20명 등 24명 내외 전담 조사관을 선발‧위촉하여 ‘학교폭력 제로센터’를 구축하고 학교폭력 사안 발생 시 학교와 피해 학생에 대해 원스톱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지난해 설립한 민·관·학 교육거버넌스인 세종교육회의와 연계하여 시민이 제안한 교육 의제가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2024 세종교육 100인 대토론회’를 실시하고, 한울 학생연합회와 학생동아리가 함께하는 ‘청소년아고라’를 개최하여 학생중심 토론 문화를 활성화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2024년 한 해도 세종교육이 대한민국의 교육수도로서 대한민국 교육을 선도하고 큰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교육공동체와 힘을 모아 함께 정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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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청,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개편[굿뉴스365] 세종시교육청은 2025년 고교학점제가 전면 시행됨에 따라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을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오픈형으로 새롭게 개편한다. 또한, 고교학점제의 취지에 맞는 선택형 교육과정을 누구나 설계할 수 있게 하는 실습형 과목설계시스템도 구현하고, 세종시 16개 일반고 교과 중점 교육과정을 이해하여 상급학교 진학에 적절한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19일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고교학점제 정보센터 누리집’ 개편에 대해 설명했다. 개편 누리집은 영상을 통해 세종시 관내 고등학교 교장과 교육과정 담당 교사들이 직접 고교학점제를 설명하고, 세종시 지도에 16개 일반고를 생활권별로 표시된 메인 화면을 중심으로 간결하게 구성한다. 또 별도의 회원 가입없이 고교학점제와 세종시 일반고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 선택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세종 교육에 관심 있는 모두에게 손쉽게 실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 설계 시스템을 구축한다. 세종시 일반고의 3년간의 교육과정을 설계해 볼 수 있고 자신이 설계한 3년간 교과 174학점 중 필수 이수 학점 충족 여부를 알 수 있고, 과목 선택 경향성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학생 과목 선택 경향 통계자료를 누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이밖에도 세종대왕 진로진학 정보센터,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온라인 접수 시스템 등 교육 관련 누리집들을 연계해 진로·진학 정보 접근에 대한 확장성과 편리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임전수 국장은 "사용자 중심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직시하고, 정보 격차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개방성에 우선을 두고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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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단체 "세종시교육감 자격없다. 사퇴하라"[굿뉴스365] "교육부를 질타하고 교사들을 선동하는 최교진 세종교육감을 보고 세종시 학생들은 무엇을 배우겠는가? 앞으로 학생들이 학교의 규정이나 교사의 지시를 따르겠는가? 교권추락 앞장서는 전교조 출신 세종시교육감은 자격없다. 사퇴하라!!!” 세종건강한교육학부모회(대표 김유나)를 비롯 4개 학부모단체가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의 ‘9.4 공교육 멈춤의 날’ 지지에 대한 날선 비판이다. 이들 단체는 1일 성명을 통해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교육부의 방침을 수용하지 않고 오히려 교육부를 질타하고 있다”며 "교사들을 선동해 집회에 참여하게 하여 징계에 내모는 것과 관련해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교육부는 9.4 공교육 멈춤의 날에 교사들의 집단행동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불응시 최대 파면과 해임징계, 형사고발까지 강경대응을 예고했다”면서 "이에 대해 최교진 교육감은 지난 29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집단행동에 대해 고소·고발이 이어지면 당당하게 대응하고 불이익은 제가 받겠다"고 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최 교육감으로부터 지지를 얻어서인지, 현재 9월4일 학교재량휴업에 참여한 학교 17개 중에 세종시가 4개교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상황이다”이라고 지적했다. 성명은 "서이초 교사 사건이 다시는 발생하지 않고 무너진 교권을 회복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들에게 교사의 권위를 인정하고 가르침을 따르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고, 자신의 행동에는 권리도 있지만 그에 따른 책임도 따른다는 것을 알게 하는 것"이라고 피력했다. 이어 "최교진 세종교육감의 행보를 보면 세종시 학생들이 무엇을 보고 배울까 염려스럽다”면서 "교육감도 상급기관의 규정에 따르지 않는데 우리가 왜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야 하는가? 라고 하지 않겠는가?”라고 비판했다. 또 "세종시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수장으로써 상급기관이 정한 규정을 학생들에게 따르지 않아도 된다고 가르치고 있는 모양새이다”라며 "정작 본인은 상급기관의 지시에도 따르지 못하면서 학생들에게 선생님의 말씀을 잘 따라야 한다고 말할 수 있는지 묻고 싶다”고 직격했다. 특히 "교육감의 입에서 고소 고발을 당하면 내가 책임지겠다고 하는 발언은 지역의 교육행정을 책임지는 수장으로써 해야 할 행동이 아니다”며 "최교진 교육감은 아직도 자신을 불의에 항거하는 전교조 활동가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묻고 싶다”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최교진 교육감이 보이는 위선적인 태도에도 문제를 제기하고자 한다”면서 몇 가지를 들었다. 성명은 ”최교진 교육감은 현직 교육감으로서는 드물게 교사들의 추모집회에서도 발언자로 서며 ‘무너진 교권을 바로 세우고, 학생들의 학습권을 지키려는 선생님들의 간절한 외침을 온몸으로 받아들이고 정당한 활동을 응원합니다.’라며 자신을 교권회복에 앞장서는 정의로운 지도자인 것처럼 포장하고 있다"며 고 역설했다. 또 "최교진 교육감은 전교조와 뜻을 같이 하며 교권추락이 학생인권조례의 탓이 아니라고 했다”고 언급하고 "그런데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가 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한 결과에서는 교사 83%가 ‘학생인권조례가 교권 추락에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현재 세종시는 청소년자살율이 전국 최고 수준이며 사교육참여율은 전국 1위에서 3위를 맴돌고 있다”며 "공교육의 기능이 무너진 세종시에서 학생들이 밤늦게까지 학원을 전전하는 모습이 안타까운 현실이다. 공부를 시키려면 인근 대전으로 가야 한다는 소문이 있을 정도로 세종시 교육은 재기능을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최교진 교육감은 교사선동에 앞장서지 말고 세종시 공교육 정상화에 힘을 쏟아주길 바란다”며 "최 교육감은 문제에 대한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교조 수석부위원장이 아닌 세종시교육의 수장으로 돌아오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강조했다. 성명은 "우리 단체는 서이초 교사의 안타까운 사망 사건으로 인해 전국교사들의 애도와 공분에 깊은 공감의 뜻을 표하며 교사들이 존중받는 학교를 만들어 가는데 뜻을 같이 하고자 한다”며 끝을 맺었다. 한편 이날 성명에 함께한 단체는 세종건강한교육학부모회, 그린나래학부모연합 세종지부, 전국학부모단체연합, 자녀교육권학부모연대 등 4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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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멈춤의 날' 참여여부 교육감도 의견 갈려[굿뉴스365] 오는 9월4일 사망한 서이초 교사 49재날로 예고된 ‘공교육 멈춤의날’ 행사 참석여부와 관련 진보와 보수 교육감의 대응 방안이 뚜렷이 구별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교육부는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17개 교육감들과 정담회를 가졌으나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날 회의에서 보수성향 교육감들은 ‘공교육이 멈춰서는 안된다’며 수업을 하지 않고 집회에 참석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한 교육부의 입장을 지지했다. 반면 진보성향 교육감들은 "학교의 임시휴업은 학교장의 재량”이라며 교사들이 이미 너무 많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져 집회참가자들에게 불이익을 줘서는 안될 것이란 입장이다. 경기도 임태희 교육감은 "교권을 위해 학생수업을 멈추는 것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집회를 찬성하면 교권 회복에 동참한다고 해석하고, 참석하지 않으면 교권 회복에 반대하는 것으로 이야기하는 것은 교육적으로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주말에 이루어지는 교원 집회에 대해 교육청, 교육부가 ‘잘못됐다, 해서는 안 된다’고 한 적은 없다”면서 "학생수업이 보장되면 하지 말라 할 수 없으며 자연스럽게 동참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모두 뜻을 같이할 것”이라고 했다. 강은희 대구시 교육감도 "공교육은 어떠한 상황에도 멈춤 없이 계속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공교육 멈춤의 날'에 대한 입장문을 통해 "최근 초임 교사로 생을 마감한 안타깝고 참담한 일을 겪으면서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묵묵하게 열과 성을 다해 헌신하는 모든 교사들에게 깊은 감사와 위로의 말을 전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그는 "오는 9월4일 안타깝게 생을 마감한 교사를 추모하는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공교육을 멈추겠다는 것에 대해서는 교사들의 자제를 부탁한다"며 "어떠한 상황에서도 국가공무원으로서의 의무를 저버리는 집단행동과 학생들의 학습권을 포기하는 연가, 병가 사용 등의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강 교육감은 또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교권 확립을 위한 교사들의 움직임이 어떠한 상황에도 포기해서는 안 되는 공교육의 중단으로 이어진다면 우리가 나아가려는 방향과 본질을 훼손하는 행위가 될 것"이라며 "공교육을 바로 세우고 교육현장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멈춤이나 빈틈도 발생하지 없도록 단 한명의 교사도 빠짐없이 교육현장을 지켜 주길 간곡히 호소한다"고 언급했다. 반면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지철 충남도교육감, 천창수 울산교육감 등 진보성향 교육감들은 한목소리로 "교육활동 보호는 교사들의 협조와 협력이 있어야 성과를 낼 수 있는데 교사들을 징계했을 경우 과연 교사가 교육청이나 교육부를 믿고 함께 계속할 수 있을까"라며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은 학교 사정에 따라 교장의 재량으로 휴업을 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학부모나 교사 의견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혀 교육부의 방침과는 달리 ‘공교육 멈춤의 날’ 교사들의 현장 참여를 지지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교육부는 서울 서이초 교사의 49재인 9월 4일에 연가, 병가 사용이나 학교 재량휴업을 통한 교사들의 자발적인 추모 움직임을 불법행위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 방침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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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청, 디지털 전환 교육 닻 올려[굿뉴스365]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2월 교육부의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 발표에 따라 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디지털 교육으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2025년까지 1인1기 디지털 교육 환경을 구축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교원과 학교의 역량 강화, 학생 체험 기회 확대를 통해 모든 학생을 위한 맞춤 교육의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26일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디지털 전환교육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세부적인 과제로는 ▲디지털 교육 기반 조성 및 교육과정 지원 ▲디지털·AI교육 교원 역량 강화 ▲디지털·AI 학생 체험 프로그램 확대 운영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최근 디지털 기반 교육 체제 전환 추진 준비도와 추진 역량을 높게 평가받아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시범교육청에 선정되어 15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배정받았다. 세종시교육청은 AI 디지털 교과서가 2025년에 도입됨에 따라 1인 1디지털 학습기기 보급을 통한 교수·학습 환경을 구축해 나갈 방침으로 올 하반기부터 150억원의 예산을 투입, 태블릿 16,740대, 충전보관함 795대를 초등학교 5학년, 중·고교 1학년들에게 우선 보급한다. 올해 입학한 초등학교 1년생들은 3학년이 되는 2025년부터 2024년 초등학교 졸업생들이 반납하는 양품화된 기기를 지급받아 사용하는 등 연차별로 디지털 학습기기 보급을 완료할 계획이다. 보급된 기기는 졸업 때까지 동일 기기를 사용하되 졸업이나 전학 시 학교에 반납하면 재사용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학습기기의 안정적인 사용을 위해 각급 학교에 기가급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한다. 기기 보급과 더불어 다양한 선도학교를 운영하여 학교의 교육과정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운영 모델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창의정보교육실을 구축, 인공지능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를 21년 3개교에서 23년 11개교로 확대한다. 디지털 교과서와 원격수업 플랫폼, 교육용 콘텐츠를 연계·활용하는 디지털교육 클래스 2개교를 운영하고, 메타버스 클래스 12개교를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교육부의 디지털 선도교육청 지정에 따라 디지털 선도학교 15개교를 공모해 AI 코스웨어와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 변화 등에 대한 성공적인 모델을 창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지난해 개정된 교육과정 정보교과 시수 2배 확대 등에 대비한 미래형 정보교실 구축을 연차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또 디지털·AI교육 교원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공지능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한국교원대와 연계해 AI융합교육 전문과정 교육대학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서 2020년에 입학한 교원 19명이 올해 하반기 첫 졸업을 앞두고 있으며, 올해도 44명의 교원이 입학해 인공지능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 기존에 추진해왔던 교원 연수 내용들을 시대적 트렌드를 반영(AI, 빅데이터 등)하여 다양한 주제의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인문적 가치나 기술과 인간 등철학적 사유를 어떻게 이끌어 낼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고민해 나가겠다”며 "디지털 시대의 변화를 직시하고 기술과 문명의 관계를 성찰하는 ‘생각하는 교육’에도 관심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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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교육청, 다문화 교육 지원 확대키로[굿뉴스365] 세종시교육청은 그동안 추진해온 다문화가정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와 세계시민 교육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포용과 공존의 문화 다양성을 갖춘 세계시민‘ 이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지원 강화 ▲문화다양성 교육 지원 확대 ▲협력적 지원체계 강화 등 3대 정책 을 추진한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교육청 4층 대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2023년 다문화 교육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먼저 다문화가정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이중언어 재능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맞춤형 교육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다문화 학생의 통합 성장을 위한 학급 단위 교사지원 맞춤형 교육(26개교, 70학급, 83명)을 통해 진로상담, 문화체험, 또래상담, 한국어, 기초학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담임교사와 1:1 또는 1:2로 맞춤형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방과 후에 학생과 마을강사 간 1:1 맞춤형 교육으로 한국어 120명, 이중언어 41명, 기초학력 76명, 상담 13명을 지원하고, 중도 입국 학생의 수업 중 언어소통을 위한 통번역 서비스도 세종시 가족센터와 협력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다문화교육 정책학교(가온유, 올망유, 가득초, 두루초), 한국어학급(조치원신봉초, 전의초), 이중언어 운영학교(조치원교동초, 베트남어), 징검다리학교(연봉초) 등을 운영해 다문화교육을 내실화하고, 신입생 다문화 학부모를 위한 도움자료를 제작·보급하고, 세종시 가족센터와 연계해 학부모교육도 지원할 계획이다. 다음으로 모든 학생들이 다문화 감수성이 풍부한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도록 다문화 이해교육을 강화할 방침이다. 모든 유·초중고 정규 교육과정에 다문화 이해교육을 연간 2시간 이상 편성해 운영하고, 다문화교육 마을교사 인력풀을 활용하여 체험 중심의 다문화 이해교육(350학급)과 주제 중심의 다문화 시민교육(450학급)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중고등학교 다문화학생의 진로·적성을 발견하고 실제적이고 효과적인 학습동기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대학생 멘토링 진로체험 프로그램‘ 실시한다. 오는 7월 중순에는 세종시 다문화학생 중 최대 분포나라인 베트남을 방문하는 ’다문화학생 부모나라 방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태국, 말레이시아, 캄보디아 등 다문화 대상 국가와의 교사 교류 사업을 통해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육활동을 교류하는 노력도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세종 교육공동체가 세계시민으로서 문화 다양성, 세계 평화, 인권과 연계한 실천하는 세계시민 감수성 제고와 세계시민교육 역량을 강화한다. 세계시민성 함양과 세계시민교육 확대를 위해 세계시민교육선도교사(2015년~150여명/2023년 11명)를 양성하고, 모든 교원들이 다문화 교육 연수를 이수할 수 있도록 원격 연수와 집합 연수를 지원한다. 특히, 유네스코 회원교(7교) 운영 지원, 유네스코 청소년 평화프로젝트(2교)를 운영할 예정이다. 끝으로 다문화교육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다문화 교육사업,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학교 다문화교육 업무 담당자와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다문화학생 상담, 이중언어 강사 지원, 통번역 서비스, 다문화가정 학부모 교육 등 지원을 위해 세종특별자치시가족센터와 협력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촘촘한 다문화교육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세종시청, 세종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남세종종합청소년센터, 세종남부경찰서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임전수 교육정책국장은 "시교육청은 포용과 공존의 문화 다양성을 갖춘 세계시민으로의 다문화교육 정책 추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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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재정안정화기금 사용계획 '불투명'[굿뉴스365] 지난달 아산시의 교육지원경비 조정에 대한 충남도교육청의 입장문에서 밝힌 재정안정화기금 사용 계획이 임기응변식이라는 빈축을 사고 있다. 도교육청은 지난달 10일 ‘아산시의 교육지원 예산 조정에 대한 충남교육청 입장문’을 통해 ‘학생들의 미래교육 수요와 노후된 교육시설의 교육환경 개선 등 대규모 시설투자 사업에 기금을 활용할 계획으로 향후 2~3년 내 기금 소진이 예상된다고 한 바 있다. 이 입장문에서 밝힌 대규모 시설투자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와 노후학교 환경개선사업과 학교 신 증설사업이 주를 이룬다. 충남도교육청에 따르면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에 2021년부터 2022년까지 연면적 24만7163㎡, 87동의 교사에 5209억원을 투입했고 2025년까지 199동 53만1228㎡에 1조1510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이에 소요되는 예산은 전액 국가가 부담한다. 교육환경개선사업은 아직까지 도교육청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바 없다. 다만 본지가 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해 받은 자료에 의하면 도내 40년이상 노후교사는 총 491개학교에 418개동으로 나타났다. 이중 199개동은 교육부가 추진하고 있는 그린스마트미래학교 사업에 해당된다. 도교육청은 이를 제외한 219개동에 대해 2027년 이후까지 대수선 등을 통한 교육환경을 개선하겠다고 하고 있다. 이에 소요되는 예산은 2023년 41개동 2500억여원, 2024년 41개동 2486억여원, 2025년 40개동 2462억여원, 2026년 41개동에 2518억여원, 2027년 이후 56개동 4040억여원 등 총 1조4013억여원이 투입된다고 밝혔다. 특히 노후 교사에 대한 대수선의 경우 교육부가 정한 그린스마트 교실을 기준으로 1동 면적은2,750㎡에 1㎡당 221만8182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제시했다. 하지만 실제는 각 교사마다 노후 정도나 수선 내용이 제각각이어서 실수요 금액을 특정할 수 없으며 도교육청은 총면수에 기준면수를 나눠 대상물량과 금액을 대략적으로 잡은 것이라는 것. 이를 토대로 하면 도교육청은 당초 2024년까지로 한정한 기금을 사용한다고 가정하더라도 4900억원으로 전체 기금의 50%에 미치지 못한다. 이마저도 당초 올해 본예산엔 계획이 없으며 어느 학교가 대상이 되는지 조차 파악되지 않았다. 결국 도교육청은 소요 경비에 비해 과도하게 국가로부터 교부된 예산으로 사용처를 찾지 못하는 지경인 셈이다. 또 도교육청은 기금을 통해 학교 신설 및 증설 사업에 중앙투자심사 승인이 확정된 27개교의 자체부담액 2151억원과 오는 2027년까지 승인을 계획중이거나 추진이 예상되는 34개 학교 등 61개교에 4457억원이 소요된다고 추산하고 있다. 반면 기금 운용과 관련 향후 수입은 전혀 계상하지 않고 있다. 매년 추경을 통해 교부되는 교부금과 내국세등 정부예산은 물론이고 기금신탁에 따른 이자(년간 80억원 추정)조차도 수입으로 잡혀 있지 않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환경개선사업은 현황파악만 해 놓은 상태”라며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그는 "도내 학교 가운데 주요 구조물을 철거하는 대수선의 경우는 거의 없으며 내진 보강만 법적인 대수선으로 잡혀 있다. 일반적으로 마루나 외벽, 창호보수 등을 수선할 계획” 며 "내진보강은 교육부에서 2029년까지 계획을 잡아놨지만 충남도는 이를 좀 더 앞당길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한 시민은 "충남도교육청은 무료급식을 실시하며 충남도와 5대5로 예산을 분담키로 하고 충남도는 급식비를 도교육청은 인건비와 운영비를 각각 담당키로 한 바 있었다” 라며 "도교육청은 공무직 인건비를 별도로 국가에서 교부받기 때문에 인건비가 자체 예산에서 들지 않아 실제 부담은 운영비인 20~30%도 되지 않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도교육청은 이 같은 사실을 숨기고 예산이 남아 처치곤란인 상태에서도 코로나로 인한 복지수요 증가로 예산이 부족해 허덕이던 충남도로부터 무료급식비를 매년 1600억원씩 받아왔던 전례가 있다” 고 꼬집었다. 그는 "도교육청이 아산시가 집행을 거부한 교육지원 경비를 추경에 세우지 읺는다고 공언 하지만 교육기관으로써 양심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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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교육청 관사, 초호화로 지으려 하나[굿뉴스365] 충남도교육청이 에산군 삽교읍 목리 888-1번지 일원에 마련하려고 계획하고 있는 교직원 관사의 평당 건축비가 3천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호화 관사라는 비난을 사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이 지난해 충남도의회에 제출했던 교육청 직원들의 관사마련을 위한 추경 예산 요청서 등에 따르면 사업비가 2022년 기준 233억원이며 최근 자재비 상승 등을 감안하면 3천만원을 육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충남도내 최고급 아파트 분양가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이며 도내 아파트 평균 분양가에 비해 5배 정도로 높은 비용이다. 2022년말 현재 충남도내에서 평당 분양가 1500만원 이상 아파트를 찾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면 도교육청이 계획한 관사의 건축비는 지나치게 높다는 평가다. 이에 따라 충남도교육청이 관사를 마련하며 현지 토지가격이나 실 건축비에 비해 지나치게 높은 건축비를 책정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더욱이 도교육청에 근무할 교직원들을 위해 관사를 반드시 마련해야 될 필요성이 있는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 관사 신축에 대한 예산 관련 최광희 도의원은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해 사업의 타당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 바 있다. 최광희 도의원은 "평당 3천만원의 건축비와 년 14억원이 소요되는 관사를 도교육청이 지어야할 필요성이 있는지 의문” 이라며 "도서 벽지 학교의 관사는 관리가 안돼 힘들어하는 대도 굳이 도교육청에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관사를 지어야 하나”라고 반문했다. 한편 충남도에는 도서 벽지 866곳에 관사가 운영 중에 있으며 대부분 지어진지 30년 이상 된 건물로 관리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