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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충남-경기 맞손'

김태흠 지사,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 최첨단 산업벨트 등 9개 약속…‘1호 결재 사업’ 급물살 탈 듯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충남-경기 맞손'

[굿뉴스365] 민선8기 충남도의 핵심 과제이자 김태흠 지사의 ‘1호 결재’ 사항인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사업에 경기도가 동참한다. 충남과 경기가 맞닿은 아산만 일대를 초광역 생활‧경제권으로 만들어 충남의 미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대한민국 경제 성장을 견인한다는 도의 구상이 탄탄한 추진 기반을 구축하며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흠 지사는 29일 충남도청 상황실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한 충남‧경기 상생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베이밸리 메가시티는 천안‧아산‧당진‧서산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안성‧화성‧오산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수소경제 등 대한민국 4차산업을 선도하는 글로벌 경제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대규모 계획이다. 아산만 일대에는 인구 330만 명, 기업 23만 개, 대학 34개가 밀집해 있고, GRDP는 204조 원에 달하고 있다. 이 지역은 삼성과 현대, LG 등 글로벌 기업들이 다수 입지해 반도체와 미래차, 배터리 등 대한민국의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번 협약은 양 도의 연접 지역인 아산만 일대를 글로벌 메가시티로 건설하고, 공동 번영을 이끌기 위해 체결했다. 협약에 따르면, 양 도는 천안-아산-평택 순환철도 건설로 상호 교류를 촉진하고 이동 편의를 제공한다. 이 순환철도는 103.7㎞ 규모로, 경부선‧장항선‧서해선 등 기존 91.7㎞ 노선을 활용한다. 또 당진 합덕∼예산 신례원 12㎞를 신설하고, 평택∼안중 단선 비전철 13.4㎞를 복선전철화한다. 양 도는 이와 함께 최첨단 산업벨트를 조성, 대한민국 미래 핵심 성장지역으로 육성키로 했다. 천안과 아산, 평택 등 아산만 지역에 국가산단 및 산업벨트를 조성하고, 충남과 경기도의 산‧학‧연을 연계해 미래산업을 키워낸다는 복안이다. 평택‧당진항은 물류 환경 개선을 통해 대중국 수출 전진기지로 육성하고, 충남과 경기 해안지역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제적 관광지(K-골드코스트)로 발전시킨다. K-골드코스트는 충남 아산‧당진‧서산‧태안‧보령‧서천과 경기 안산‧평택 일원에 대한 관광 인프라 구축과 프로그램 개발을 공동 추진한다는 내용이다. 수소 에너지 융복합 산업벨트를 조성, 글로벌 에너지 대전환에도 대비한다. 당진, 아산, 평택 등에 수소 기업을 육성하고, 산단 내 수소발전소를 만드는 등 수소경제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양 도는 이밖에 △미군기지 주변 지역 지원 확대 상호 협력 △서해안권 마리나 거점 공동 육성 및 해양레저산업 발전 협력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공동 대응을 통한 깨끗한 서해 조성 △현안 및 중장기 발전 방향 공동연구 상호 협력 등도 약속했다. 해양쓰레기 수거‧처리 공동 대응은 협의체 구성과 기반시설 공동 활용, 육상 쓰레기 유입 차단시설 설치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공동연구는 충남연구원과 경기연구원 등이 협력해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공동 협력 사업을 발굴한다는 내용이다. 양 도는 이번 협약을 효율적이고 실질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실무협의회를 구성‧운영하는 방안도 모색키로 했다. 김태흠 지사는 충남의 계획에 대해 공감하고 함께 해 주신 김동연 지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 뒤 "시도 경계를 넘어 아산만과 서해안을 중심으로 신산업, 수소, 해양 레저관광, 교통망 등을 연결하면 더 큰 시너지 효과를 올리고, 우리에게 더 많은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이어 "충남과 경기도의 이번 협력을 바탕으로 동북아 4차산업 거점이 될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을 위해 힘차게 나아가야 한다”라며 "실무협의회 구성과 공동 연구용역 등 실무과제를 빠르게 추진하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충남과 경기도가 미래 100년을 내다보며, 대한민국의 경제 산업 지도를 재설계하고, 지방시대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김동연 경기지사는 ”김태흠 지사가 초기에 제게 전화로 베이밸리 메가시티 설명을 듣고 흔쾌히 동의했다”며 "김태흠 지사의 지난 의정활동이나 또 그동안의 진정성을 봐서 흔쾌히 같이 일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오늘 회담을 계기로 구체적인 내용들을 작은 성과를 내서 경기 도민과 충남 도민들께서 뭐가 돼가고 있구나 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며 "충남과 상생 번영 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특히 "메가시티와 관련해서 혁신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며 ▲인재와 포용성 결합 ▲지자체와 지자체의 법령과 제도와 방향 인식의 변화 ▲경영부는 이와 같은 지방의 지역의 메가시티를 지원하되 간섭은 하지 않으면서 발전에 대한 비전과 청사진을 지역 사정에 맞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베이밸리 메가시티가 지역 발전의 핵심이라고 생각한다”며 "충남과 경기가 혁신벨트로 단단히 묶여서 함께 도와주면서 혁신역량을 함께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김태흠 "알박기·낙하산 인사 확실하게 해결하겠다"

김 지사 "임명한 도지사 물러나면 떠나는 것이 상식과 도리" 홍성현 의원, 제340회 임시회 2차 본회의 도정질문

홍성현 의원.jpg

김태흠 충남지사(왼쪽), 홍성현 충남도의원(오른쪽). [굿뉴스365] 김태흠 충남지사는 26일 열린 제34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홍성현 의원이 도정질문을 통해 공공기관장들의 거취 및 퇴직 공무원의 기관장 임명 문제 등의 지적에 대해 "확실하게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김 지사는 양승조 전지사 도정 4년 동안 6개 기관이 늘어나고 도민혈세가 43.5% 증가한 것에 대해 방만하다고 비판했다. 홍 의원은 "당선된 단체장이 임기 동안 무리 없이 도정을 이끌기 위해 단체장과 공공기관장 간의 긴밀한 협조가 이뤄져야 한다”며 "하지만 전임 단체장이 임명한 일부 공공기관장들은 잔여 임기를 이유로 버티기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태흠 충남지사는 "알박기 낙하산 인사로 전락한 공공기관장 임명 특단의 조치가 절실하다 말씀을 하시면서 해결 의지를 물어 오셨는데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확실하게 해결해야 할 사안이고 확실하게 해결하겠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특히 "공공기관장은 임기가 보장되지만 또 한편으로는 철학을 공유했던 도지사가 물러난다면 함께 도정에 참여한 공공기관장들도 떠나는 것이 상식과 도리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도 공공기관은 충남 체육회 등 공직 유관 단체까지 포함해 24개로 서울과 똑같다. 재정 규모가 비슷한 전북과 비교했을 때도 5~6개가 많다”며 "행정수요가 발생할 때마다 새로운 공공기관을 설립한 결과다. 행정 수요가 필요하다면 유관기관에서 부서를 하나 만들고 그 기관에서 행정수요를 처리해도 되는데 방만하게 행정수요가 필요할 때마다 기관을 만들었다”라고 진단했다. 게다가 "공공기관 출연금을 보면 전 지사가 취임을 한 2018년도에는 1년에 기관 출연금이 694억 원이었다. 그런데 현재 2022년도에는 996억으로 302억 원, 43.5%가 증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분의 1이 도민의 혈세를 지원할 만큼 행정수요가 늘었을까 이런 부분을 봤을 때 방만하다 규정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또 "전 민선 7기에서 공공기관이 인큐베이터에 눈코입이 그려진 것까지 6개 가까이 있다. 4년 동안 6개 산하기관이 늘 정도의 행정수요가 완전히 발생했다 이 부분은 방만한 경영을 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홍 의원은 "민선 5기부터 7기까지 공공기관장이 60여 차례 바뀌는 과정에서 10번 이상 퇴직 공무원이 기관장 자리를 차지했다”며 "공공기관장 자리가 퇴직한 공무원들에게 제2의 삶을 보장해주는 소위 ‘알박기’ 자리가 됐다는 비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업무효율성을 높이기보다는 퇴직 후 일자리 보장이라는 특혜로 인식될 수밖에 없다”며 유감을 표했다. 아울러 "20개 출연기관 중 의료원과 테크노파크 등 특수기관의 기관장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임명할 수 밖에 없다. 그 외 상당수 공공기관장의 경우 대학교수가 임명되고 있는데 전문성을 갖춘 교수라면 이의제기를 할 수 없겠지만, 단순히 교수라는 이유로 기관장이 된다면 전문성을 고려하지 않은 논공행상에 불과하다는 비난을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김 지사는 "현재 퇴직 공무원이 기관장을 맡고 있는 곳이 5개 기관이다. 퇴직 공무원도 업무의 경험과 연관성이 있으면 맡을 수 있다고 본다”고 전제하고 "앞으로 도정을 이끌어가면서 퇴직 공무원들 중에서도 업무에 연관성이 있으면 임명을 하려고 한다. 다만 업무의 관련성을 고려하지 않은 임용이나 또 자리를 옮겨 두 번 세 번 임용되는 경우는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강조했다. 또 교수 출신 기관장 관련 김 지사는 "교수님들한테는 자문을 구하고 가급적이면 (기관장에) 앉히지 않겠다 하는 게 평소 소신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도지사와 도정 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정치권 출신 인사나 또 선거 캠프 인사도 임명할 수 있다고 본다”며 "다만 업무의 전문성이 있느냐 없느냐, 도민들이 이런 부분들을 전문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느냐, 그리고 도의원 여러분들께서 업무의 연관성이나 이런 부분들 이해할 수 있느냐 그런 상식적인 부분이 밑바탕에 깔려야 된다고 본다”고 역설했다. 특히 "정치권이나 선거 캠프에 있었던 인사들은 임명한 도지사가 물러난다면 함께 떠나는 것이 아주 지극한 상식이고 도리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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