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김돈곤 청양군수, 11일 화성면 순방

기사입력 2023.01.11 19:46
"군수 재임 동안 강한 농업 군 조성과 시스템적 복지모델 구축코자"
[굿뉴스365] 김돈곤 청양군수가 연두순방에 나선 가운데 11일 화성면은 찾아 군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이날 순방에는 김명숙 충남도의원, 차미숙 청양군의회의장을 비롯 윤일묵 군의회 운영위원장, 김기준·임상기·이봉규·정혜선 군의원 및 화성면민 200여명이 참석했다.

 

송한백 화성면장은 인사말을 통해 "면민과 함께 더 좋은 미래를 향해 더욱 힘차게 달려가겠다”고 말했다.

 

김명숙 충남도의원은 "군민들 덕분에 도의원이 됐고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을 맡았다”고 인사하고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군수는 화성면에 ▲마실터 활성화 기반 조성 ▲철쭉동산 조성 ▲건강하고 활기찬 지역만들기 ▲수요자 중심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농업소득지원을 통한 살기 좋은 농촌공동체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화성면은 산정천 재해위험지구 사업설명 및 주민친화적 생태하천 조성과 농촌협약(기초생활거점사업) 돌봄센터 부지를 산정리 176에서 산정 177-3외 1필지로 변경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군은 올해 상반기에 마실터 부지를 매입하고 기반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 마실터 옆에는 화성 분회경로당을 신축할 예정이다. 군은 이를 통해 산정천과 마실터 연계로 지역거점 중심지로의 조성을 기대하고 있다.

 

또 유휴지를 활용한 국토공원화 사업으로 철쭉동산 조성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방도 옆 군화인 철쭉을 식재해 경관을 개선하고 주변 환경을 정비해 특색있는 지역 상지거리를 조성해 지역관광 활성화를 꾀한다. 또 철쭉을 지역 내 소비로 판로개척 및 농가소득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홍주의병 합천전투 선양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정체성과 자긍심 고취를 통한 지역민과의 공감대 형성 등 애향심을 고취할 방침이다.

 

계속해서 민·관 협력을 통한 지역사회복지 역할을 강화하고 월 1회 이상 찾아가는 복지상담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각종 농업지원금 적기 지원으로 안정적 농가소득을 보장한다. 농작물안전·재해보험가입지원, 산불예방, 재해 대비 수리시설 및 용수로 준설, 수렁처리 작업 등 농업 취약 지역괄리를 통해 농업경영안정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공급식, 푸들플랜 출하 등 지속적인 홍보로 친환경농가를 육성 확대할 계획이다. 면과 농협 등 기관과 친환경농업단체 간 공조 및 거버넌스 구축과 농촌체험마을(화암리 물여울마을) 직거래 활성화로 농가소득을 증대할 방침이다.

 

김 군수와 배석한 실과장들은 이날 화성면민들의 건의에 즉답으로 주민들의 답답함을 풀어줬다. 특히 면민들은 지난 민선 7기 주요성과를 보고 받고 김돈곤 군수와 공직자들의 노고에 큰 박수로 격려하고 호응했다.

 

화암리 주민의 폭우예방과 물걱정 없이 농사를 짓기 위한 초대형 방죽 설치 요구에 김 군수는 "둠벙설치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지는 저수지 조성이 어려워 둠벙을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총 사업비 10억원 중 올해는 4억원을 들여 농지를 매입하고 내년도에는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고 답했다.

 

수정리 주민의 유실된 보 보수 건의에는 농번기가 오기 전에 콘크리트를 보강해서 보수하겠다고 답했다.

 

이 외에도 수렁논 배수 개선, 추모공원 간이화장실 철거, 접수 민원의 진행과정 알림 등의 다양한 민원이 건의됐다.

 

김돈곤 군수는 "군수 취임하면서 가장 강조했던 것이 농업”이라며 "군수 재임 동안 하고 싶은 것이 2가지가 있다. 가장 강한 농업 군을 만드는 것과 시스템적 복지모델을 만드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청양군의 고령화비율이 38%다”며 "복지에서 소외되지 않는 시스템적 복지를 만들어 전국에서 최고의 복지모델을 만들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청양군 화성면은 군 전체면적의 8.9%에 해당하는 42.4㎢의 면적에 1200여호의 가구에 2100여명이 거주하고 있다. 이 중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47%에 달한다. 주요작물로는 친환경쌀, 고추, 친환경밤, 느타리버섯 등이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