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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산시, ‘납세자 중심’ 신뢰받는 선진 세무행정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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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보도자료

서산시, ‘납세자 중심’ 신뢰받는 선진 세무행정 구현

상속 지방세 예약 상담제·지방세 카카오톡 채널 신고 창구 등 운영

서산시청전경(사진=서산시)

 

[굿뉴스365] 충남 서산시가 납세자 중심의 신뢰받는 선진 세무행정 구현에 앞장선다.

시는 올해 관련 주요 시책으로 △상속 지방세 예약 상담제 △지방세 카카오톡 채널 신고 창구 △맞춤형 지방세 컨설팅 등을 추진한다.

지난해 처음으로 도입된 상속 지방세 예약 상담제는 시민이 누리집, 전화 등을 통해 상담을 예약하면 지정된 담당자를 통해 맞춤형 종합 상담을 제공하는 원스톱 민원 서비스다.

주요 상담 내용은 상속재산 취득세 신고 미등기 상속재산 재산세 납세의무자 신청 등이다.

상담 대상자의 재산, 환급, 체납 등 상속 관련 상담 자료를 사전에 준비해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난해 총 110건의 상담이 이뤄졌다.

올해 처음 시행되는 ‘지방세 카카오톡 채널 신고 창구’는 납세자가 납부 신고서를 카카오톡 채널에 사진으로 전송하면 가상계좌를 통해 지방세를 편히 납부할 수 있는 제도다.

해당 시책은 지방소득세, 사업소분 주민세 등 일부 세목이 일괄 부과 방식에서 독자 신고 납부 방식으로 변경됨에 따라 시청을 직접 방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단체 등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통해 진행되는 ‘맞춤형 지방세 컨설팅’은 법인 설립 초기 활동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서산시 세정과 직원이 직접 대상을 찾아가며 지방세 관계 법령과 개정 사항, 세무조사 절차 및 추징사례, 과점주주 취득세 신고 등을 안내하고 관련 상담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시는 취득세 감면 알림이 서비스, 지방소득세 납세자 편의 중심 도움 창구 운영 등 납세자의 납세 편의 증진을 위한 시책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납세자의 편의를 위한 시책을 강구하고 추진해, 시민에게 신뢰받는 선진 세무행정을 구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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